HOME > 뇌졸중
뇌졸증은 일반인들이 ‘중풍’이라고 부르는 질환입니다. 사실 ‘중풍’은 한의학적 용어일뿐 아니라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없는 질환까지를 포함하고 있어 정확한 표현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뇌졸중이란?
뇌졸중의 무서움은 매우 긴급한 상황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서 빠른 시간 동안 뇌세포가 죽고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에 뇌졸중은 무섭고 긴박한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은 후유증으로 인하여 정상 생활이 어려운 경우도 발생하기에 초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현대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뇌졸중에 대하여 진단과 치료가 빠르게 이루어진다면 심한 후유증 없이 정상 생활을 하실 수도 있기에 치료에 대한 희망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뇌졸중의 종류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는 ‘허혈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고 출혈이 생기는 ‘출혈뇌졸중’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허혈뇌졸중
뇌혈류가 줄고 중단되면 뇌조직이 죽는데 이렇게 손상되고 괴사에 빠진 뇌조직을 뇌경색이라 합니다.
뇌혈관이 막혀 뇌경색이 생기는 질환이 바로 허혈뇌졸중입니다. 전체 뇌졸중 중 약 80%를 나타내며 대부분 ‘혈전’에 의해 뇌에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는 혈관이 막혀 발생합니다.
출혈뇌졸중
어떤 원인으로 뇌혈관이 파열되고 출혈이 생겨 발생하는 뇌졸중으로 전체 뇌졸중 중 약 20% 정도를 나타냅니다.
뇌혈관에 출혈이 생기면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뇌신경 손상 뿐 아니라 혈액이 뇌에 고이고 뇌조직을 압박, 손상시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뇌경색
- 일과성허혈발작
- 대혈관질환에 의한 뇌경색
- 심장질환에 의한 심인성 뇌경색
- 소혈관 질환 또는 열공뇌경색
- 기타 드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뇌경색
뇌출혈
- 뇌내출혈 혹은 두개내출혈
- 뇌실내출혈
- 거미막밑출혈
- 경막외출혈 및 경막하출혈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은 남녀노소 누구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증이며 당뇨나 비만, 흡연, 음주, 스트레스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뇌졸중의 증상
- 갑자기 신체 일부분에서 감각 소실이나 이상 감각이 느껴지고 힘이 쭉 빠지는 경우
- 얼굴, 팔, 다리에 마비가 오는 경우
- 단순한 말도 발음이 잘 안되고 이해하지 못할 경우
- 눈이 갑자기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는 경우
- 심하게 어지럽고, 몸의 균형을 잃고 쓰러지는 경우
- 손발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경우